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사 유학생 미라클모닝 챌린지 시작

미라클 모닝을 해보겠다!

 

미라클 모닝은 말 그대로 아침의 기적이라는 뜻으로 평소보다 더 일찍 일어나 그 시간에 자기 계발과 관련된 일을 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박사 3학년이 되고 노력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 순간이 다가옴을 느끼면서 나 스스로가 알게 모르게 많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미라클 모닝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다.

 

1. 자신감: 내가 공부하고 있는 박사 과정 프로그램은 4년 과정으로, 3학년 중반이 넘어선 나는 이번 년도 여름 방학기간이 기업에서 인턴십을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마지막 기회이다. 작년 9월부터 꾸준하게 여러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직군에 이력서를 넣고 있고, 여름 방학 이전에 단기계약직으로 근무를 하는 포지션도 논의중에 있다. 하지만 지원 과정에서 최종 면접에서 세 번이나 떨어지게 되고, 하루에도 몇 통의 서류 탈락 소식을 듣게되다보니 어느정도의 우울감과 부정적인 생각이 차오르게 되었다. 나 스스로가 내 실력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다른사람에게 나를 어필할 수 있을까? 나 자신의 실력에 보다 확신을 갖기 위해 변화를 만들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면서 마켓에서 더욱 매력적인 지원자가 되고싶다.

 

2. 건강: 연말연시에 많은 모임과 식사자리에 참석하면서 몸이 점점 뿔기 시작했었다. 남자친구와 함께 22일 다이어트 챌린지를 하며 다행히 1월동안 약 3kg 정도를 감량할 수 있었고 연말연시 이전의 몸무게로 돌아가게 되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단 위주의 다이어트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운동을 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나진 못했지만 미라클 모닝을 통해 확보한 시간을 통해 이제는 운동도 가급적 매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내가 주로 가는 gym은 Southwest Recreational Center (줄여서 싸웨라고 줄곧 부르는) 곳인데, 아예 아침에 가거나 아예 밤에 가는 것이 내 동선 상으로는 가장 적합하다. 아침에 간단히 동네 산책을 마치고 운동복을 입은 채로 바로 싸웨에 가서 한시간 정도 아침운동을 하면 하루 시작을 성취로 시작하고, 또한 보다 건강한 상태가 되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3.  시간 통제력: 나는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적지는 않으나 많지도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논의 중인 추가로 20시간 정도의 근무강도가 요구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면 현재 노동생산성의 두배가 필요하다. 내가 가장 염려적인 부분도 내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프로젝트 워크로드를 맡아서 클라이언트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생길까하는 부분이다. 냉철하게 나의 일주일 패턴을 분석해서 내린 결론은 나는 흘려보내는 시간이 주당 20시간이 넘는다는 것이다. 최대한 업무 본연에 시간을 쓰는 40시간 근무를 만들 수 있도록 훈련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기상시간,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미라클 모닝 챌린지를 통해 내 스스로의 시간을 통제하는 법을 훈련하고 싶다.

 

이렇게 글로 적고보니 미라클모닝 챌린지를 통해서 내가 얻고 싶은 것이 더욱 명확해졌다.

내가 어떻게 미라클 모닝을 할지 구체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다.

 

나의 미라클 모닝 루틴

1. 아침 6-6:30 사이에 일어나기

2. 일어나자 루틴을 따르기 (매일 루틴 + 테마 루틴; 운동/공부/독서; 일주일에 각 테마 최소 두 번씩)

[매일 루틴 30min] 기상 -> 기상 시각 카톡으로 남기기 -> 이불밖으로 나와서 화장실로 이동 -> 세수 및 토너로 얼굴 정리, 로션 바르기 -> 운동복으로 갈아입기 -> 양말 신기 -> 머리 묶기 ->  물 한잔 마시기 -> 차차에게 하네스 씌우기 -> 산책가방 매고 동네 산책 15분 하기 -> 돌아와서 차차 발 닦기 

+ [독서 루틴 60min] 밀리의 서재에서 읽고 싶은 책 읽고(40min) 글로 남기기(20min)
+ [운동 루틴 60min] 운동복 입고 싸웨에 가기 -> 무산소(스쿼트 3set, 데드리프트 3set) + 유산소(스텝밀20분)+ 스트레칭(폼롤러) -> 집에 들어와 샤워하기
+ [연구 루틴 60min] 연구실로 바로 출근해서 해야할 연구를 1시간 먼저 시작해보기

 

나는 1/30일부터 새벽 6시부터 일어나고 있다 (인스타 인증중). 

1/30일 새벽 기상 성공 인증샷 (100% Charged 글자가 날짜를 가리는걸 처음 알게된 날)

목표는 2월 28일까지 30일의 기간중에 20일을 성공하는 것이다.

총 20일 이상을 성공하게 되면 성공한 날 하루당 10불의 상금으로 해서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사도록 한다. 

 

자신감, 건강, 시간통제력을 얻을 수 있는 도전이 되길!!!

할 수 있다!